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아동기 ADHD, 즉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혹시 자녀가 학교에서 집중을 잘 못하거나, 너무 산만하게 행동해서 걱정해본 적 있으신가요? 저도 그런 경험이 있어서 그 마음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어요. 하지만 ADHD는 절대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는 걸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ADHD는 아동에게 흔히 나타나는 장애로, 주의력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게 특징이에요. 이런 모습 때문에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왜 이럴까?' 하고 자책하기도 하지만, 그건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 그저 뇌의 발달 과정에서 조금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일 뿐이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ADHD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부모님들이 어떻게 자녀를 지원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보려고 해요. 제가 겪었던 경험들도 함께 나누면서, 여러분이 좀 더 편안하게 이 주제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준비되셨나요?
ADHD의 주요 증상 살펴보기
ADHD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바로 ‘주의력 부족’과 ‘과다 행동’인데요.
주의력 결핍
일의 자세한 내용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거나, 공부, 일 또는 다른 활동에 있어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합니다.
공부를 포함하여 어떤 일이나 놀이를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도 경청하지 않습니다.
정당한 지시에 대하여도 따르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 숙제, 일상 가정의 일, 또는 작업실에서의 의무 등을 적절히 마치지 못합니다.
일이나 활동을 조직화하고 체계화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학교공부, 숙제 등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혹은 하기를 꺼려합니다.
일이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쉽게 잃어버립니다.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쉽게 산만해집니다.
일상생활의 활동을 흔히 잊어버립니다.
과다 행동
침착하지 못하게 손이나 발을 움직이거나,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합니다.
학교 등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할 상황에서 이곳저곳 돌아다닙니다.
상황에 부적절하게 이곳저곳 뛰어다니거나 지나치게 높은 곳으로 기어오릅니다.
놀이에 어려움이 있거나 조용히 놀지 못합니다.
항상 부산하고 바쁘며, 마치 모터가 달린 듯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합니다.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합니다.
흔히 다른 사람들의 일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들 일에 끼어듭니다.
혹시 여러분의 자녀가 이런 모습을 보인 적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ADHD는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까요. 중요한 건 이런 증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자녀에게 맞는 방법으로 지원해줄 수 있느냐 하는 거예요.
ADHD 관리 방법
ADHD 관리 방법은 여러 가지로 다양하며, 약물 요법과 비약물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래는 ADHD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약물 요법
ADHD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 요법과 비약물 요법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는 아동이 과제를 완성하고 주의를 집중하고 보다 조직화된 행동을 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인 약물로는 methylphenidate와 atomoxetine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요법만으로는 근본적 문제인 뇌의 문제를 치료하지 못하므로, 비약물 요법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비약물 요법
부모훈련
일의 계획: 아이가 해야 할 일을 적은 목록이나 계획표를 스스로 작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일의 순서: 한번에 한 가지씩만 처리하도록 도와줍니다.
정리정돈: 아이가 집에 오면 정해진 곳에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도록 가르칩니다.
일의 순서 정하기: 어떤 일이 닥칠 때 일의 순서를 정하고 천천히 반복해서 지시합니다.
간섭 피하기: 아이의 일이 지나치게 간섭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똑같은 말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책임감 주기: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도록 일깨워줍니다.
자존심 키우기: 80%의 바람직한 행동을 먼저 찾은 후 나무릅니다.
대신 해주기 피하기: 일을 대신 해주기 보다는 아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칩니다.
비교 피하기: 다른 형제나 친구들과 비교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회성 증진
과제 나누기: 짧게 여러 번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를 나누어 주세요.
수업 지루하지 않게 하기: 수업은 지루하지 않도록 하세요.
행동과 규칙 명확히 하기: 행동과 규칙을 구체적으로 약속하고 그 보상에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짝으로 앉히기: 짝으로 차분한 아이를 앉히세요.
원형 대신 직선으로 앉기: 원형 대신 일렬로 자리를 배열하세요.
환경적 요소 제거하기: ADHD 아동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환경적 요소를 제거하세요.
격려와 칭찬 주기: ADHD 아동에게는 가능한 많은 격려와 칭찬, 애정을 베풉니다.
움직이기 기회 제공하기: 움직이도록 기회를 제공하세요.
노력과 인내 보상하기: 노력, 인내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하여 보상해 주세요.
분명하고 정확한 지시 사용하기: ADHD 학생에게 분명하고 정확하며 딱 맞는 지시를 사용하세요
학습 치료
학습 능력 개선하기: 학습 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해 구조화된 학습 계획을 제공합니다.
진행 상황 추적하기: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제시간에 작업을 완료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
인지 기술 연습하기: 마음챙김 기술을 연습하고, 운동, 충분한 수면과 같은 자기 관리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전반적인 웰빙과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구조화된 루틴
ADHD 뇌가 집중력을 유지하고 산만함을 무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지속적인 주의력 유지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화된 루틴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통해 하루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사용하기: 알람 또는 알림을 사용하여 중요한 작업과 약속을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작은 작업으로 나누기: 작업을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세분화하여 처리하기 쉽고 부담을 덜 느끼게 합니다.
우선순위 지정하기: 긴급성과 중요도에 따라 작업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돕습니다
할 일 목록 사용하기
ADHD 환자들은 작업을 계속하고, 정돈된 상태를 유지하고,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할 일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할 일 목록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작업 정리하기: 일상적인 작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정하기: 중요도와 마감일을 기준으로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 추적하기: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제시간에 작업을 완료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외부 기억 보조하기: 외부 기억 보조 장치 역할을 하여 건망증과 부주의 감소
자연 요법
ADHD를 자연스럽게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자연 요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외 활동하기: 야외 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으며 특히 ADHD에 효과적입니다.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운동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도 좋으며 특히 ADHD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등도에서 격렬한 유산소 운동이 ADHD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식단: 건강한 식단은 신체적, 정신적 웰빙을 개선하는 또 다른 명백한 방법입니다. 비타민 결핍과 ADHD 증상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아연과 같은 비타민의 식단 섭취를 늘리면 ADHD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HD 관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과 비약물 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구조화된 루틴과 할 일 목록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 요법도 ADHD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ADHD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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